평택에어컨청소 병점에어컨청소 오산에어컨청소 안성에어컨청소 향남에어컨청소

냉장고 안 식품관리법... 꼭 알아야 할 관리법! 본문

세탁기청소

냉장고 안 식품관리법... 꼭 알아야 할 관리법!

마이더스 크린 2015. 1. 28. 12:16

냉장고 안 식품관리법... 꼭 알아야 할 관리법!

 

 

 

 

달걀 - 달걀은 수분이 많아 실온에서 쉽게 상하지만 냉장고에 넣어 두면 3~4주 정도 신선도가 유지된다. 그러나 5주가 지난 달걀은 먹지 않는게 좋다. 달걀 껍데기에는 수많은 공기구멍과 얇은 막이 있는데 이를 씻어낼 경우 막과 공기구멍이 파괴돼 속으로 세균이 침투할 수 있으니 달걀을 보관할 때 씻지 않고 보관해야 한다. 달걀용 사각 플라스틱 박스는 뚜껑이 있어 달걀 온도를 일정하게 유지하기 때문에 장기간 보관이 가능하게 하고, 달걀 껍데기에 있는 살모넬라균이 냉장고 안에 번식하는 것을 막아 준다. 또 달걀은 뾰족한 쪽이 위로 가게 보관하면 신선도가 오래간다. 달걀을 깨뜨렸을 때 노른자가 탄력없이 흩어지면 신선도가 떨어진 것이니 되도록 빨리 먹어야 한다.

 

 

 

☆육류 - 냉장고에 고기를 보관할 때는 유통기한을 잘 살펴야 한다. 고기의 모양이나 냄새 맛이 괜찮더라도 유통기간이 지난 고기는 위험할 수 있다. 붉은 육류는 유통기한으로부터 4일 이상 지나면 먹지 않는게 좋다. 냉동육은 좀 더 오래 둬도 괜찮지만 해동시켰다가 다시 냉동시킨 경우는 먹지 않아야 한다. 유통기한이 남은 고기를 보관할 때는 덩어리 고기의 경우 보관할 땐 표면에 식용유를 살짝 발라 주면 고기의 산화를 지연시켜 부패균의 증식이 억제된다. 큰 덩어리로 보관하지 말고 1회 사용량으로 나누어 식용유를 바르고 랩으로 싸서 냉동 보관해야 오랜 시간 신선함과 본연의 맛이 유지된다. 얇게 썬 고기는 공기와 접촉하는 표면적이 넓어 덩어리 고기보다 빨리 상한다. 반드시 냉동실에 보관하는데, 이때 진공포장이 가장 안전하다. 닭고기는 돼지고기나 쇠고기보다 냉장보관 기간이 좀 더 길다. 닭고기 표면에 식용유를 바르고 랩으로 씌우면 3~4일 정도 보관할 수 있다. 냉동할 때는 고기에 소금을 뿌린 후 청주 등의 술을 조금 부어 밀폐용기에 담아 보관하는 것이 좋다.

 

 

 

●생선 - 생선은 냉장고에 하루 이틀만 두고 먹어야 신선하게 먹을 수 있다. 생선을 보관할 때는 생선 내장을 제거하고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은 뒤 물기를 잘 닦는다. 그 위에 소금을 뿌리고 배 부분에 키친타월을 끼워 한 마리씩 랩으로 싸서 공기와의 접촉을 막는다. 온도 변화가 적은 냉장고 안쪽에 넣어 두는게 좋으며, 5도씨 이하 냉장보관은 1~2일, 영하 16~18도씨 이하 냉동보관은 1~2개월이 적당하다. 음식점 등에서 먹다 남겨 싸온 생선 요리는 3~4일 정도 냉장고에 보관할 수 있지만 먹기 전에 다시 열에 데워서 먹어야 한다. 생선 냄새가 강하면 먹지 않는게 좋다.

 

 

 

◎우유 - 우유는 시큼한 맛이 나면 상한 것으로 생각해야 한다. 유통기한이 남았더라도 겉으로 봤을 때 볼록하게 부풀었으면 상한 것이니 버린다. 또 우유에 덩어리나 막이 생겼거나 농도가 다르게 보여도 먹지 않는게 좋다. 개봉한 우유를 보관할 때는 꼭 마개 혹은 클립으로 단단히 오픈 부위를 고정한다. 한번 개봉하면 부패 속도가 빨라지니 열고나서 최대한 빨리 마시는 게 좋다.

 

 

 

▶채소와 과일 - 냉장고에 보관했지만 약간 마르거나 시든 채소는 살짝 데치거나 국물 요리로 만들 때 사용하면 먹을 수 있다. 채소와 과일을 보관할 때는 씻은 것과 씻지 않은 것을 분리해 보관한다. 씻지 않은 채소는 가능한 한 손질하거나 자르지 말고 통째로 신문지에 두세 번 싼 다음 채소전용 칸에 보관하되 상한 부분이 있으면 그 부분만 제거한다. 씻은 채반에 걸쳐 물기를 뺀 후 비닐이나 그릇에 담아 밀폐해 보관한다.

 

 

 

▷냉동식품 - 냉동식품은 다른 식품보다는 장기간 안전하게 먹을 수 있지만 너무 오래 냉동시키면 수분이 달아나서 맛이 없어지고 신선한 느낌이 없어진다. 따라서 오래 냉동시킨 식품은 퍼석해진 부분을 잘라내고 요리해 먹는게 좋다. 아이스크림의 경우 바싹 마른 부분은 긁어내고 먹으면 신선하게 즐길 수 있다.

 

 

 

 

냉장고청소,세탁기청소,에어컨청소,보일러배관청소,정수기청소,비데청소,냉온수기청소,필터관리